프로그램

프로그램

한국가정법률상담소 가정폭력 상담 프로그램 안내

한국가정법률상담소에서는 가정폭력 행위자의 폭력행동을 교정하기 위한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가정폭력 행위자의 폭력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폭력성행을 교정하여 폭력재발을 방지하며, 궁극적으로 부부관계 개선을 도모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한편 가정폭력의 문제에 접근함에 있어 행위자의 성행교정 뿐만 아니라, 피해자인 그 배우자의 치유와 회복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함께 병행되어야 합니다. 이에 본 상담소는 가정폭력 행위자와 더불어 배우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행위자의 배우자 대상 프로그램은 자신과 폭력에 대한 인식을 재점검하고, 부부관계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대처방안을 모색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정폭력 상담 프로그램은 개별/부부상담, 음주문제상담, 집단상담, 교육강좌, 부부캠프, 최종 개별/부부상담 등 총 6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균 교육횟수는 20회, 평균 교육 시간은 60시간입니다.
또한 가정폭력 피해여성을 대상으로 한 자조모임(라오니모임) 및 심신회복캠프(라오니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강좌 (서울가정법원 등 보호처분 대상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둥지교실 - 무료공개강좌 나와 가족의 정신건강과 행복한 가족관계형성을 돕는 교육강좌
- 일 시 : 2024년 매월 둘째 수요일 오후 3시 ~ 5시
- 대 상 : 서울가정법원 등 보호처분 대상자
- 진 행 : 이서원 대표(한국감정케어센터), 황순찬 초빙교수(인하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강의일정 및 주제

일정 강의제목
1월 10일 피할수 없으면 받아라 : Stress를 Strength로 ① (+수용치료)
2월 7일 가장 적절한 것을 택하라 : Stress를 Strength로 ② (+선택치료)
3월 13일 잘 한 나를 칭찬하라 : Stress를 Strength로 ③ (+격려치료)
4월 17일 우울 : 화난 나를 인정하라 : 火解하기 ① (+인정치료)
5월 8일 겉절이 화와 묵은지 화 : 火解하기 ② (+뿌리치료)
6월 12일 낼 화라면 멋지게 내자 : 火解하기 ③ (+표현치료)
7월 10일 삶에 대한 불만족과 관계의 어려움을 초래하는 성격특성(+변증법적 행동치료)
8월 7일 상처의 자리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트라우마(+이야기치료)
9월 11일 무력감과 방향 상실을 초래하는 우울(+인지행동치료)
10월 16일 반복적 부정적 경험이 만들어 낸 불안(+수용전념치료)
11월 6일 생각과 감정, 그리고 지각의 비틀림을 가져오는 갈망(+동기강화상담)
12월 11일 세상에서 가장 치명적인 자기표현, 자살(+자기발견적 치료)